:: DRAJU LAW FIRM ::
소식/자료
최근수행사례

회원제 유지하며 유상증자를 하여 신주인수하는 방법으로 골프장 회생절차를 종료시킨 자문

페이지 정보

본문

본 법무법인은 광릉포레스트CC 골프장을 운영하는 광릉레저개발㈜를 위한 법률 자문을 수행하여 회생절차를 성공리에 종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 광릉레저개발㈜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1차로 회생절차를 진행하였으나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얻지 못해 회생계획안이 부결됨으로써 회생절차가 폐지되었는데, 이후 본 법무법인이 광릉레저개발㈜를 대리하여 재도의 회생절차개시를 신청하였습니다.

 

재도의 회생절차에서 본 법무법인은 관련 이해관계인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제3자가 기존 회생채권자들로부터 광릉레저개발㈜에 대한 회생채권을 매수하고, 광릉레저개발㈜의 유상증자에 따라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회생계획안을 제출하였는데, 그 회생계획안은 금융기관, 회원, 상거래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얻어 가결되었고, 그에 대해 법원의 인가결정이 내려졌습니다.

 

특히, 골프장을 운영하는 회생회사는 그 특성상 회원채권자들의 동의를 얻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인데, 다른 골프장의 사례처럼 대중제 골프장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회원제 골프장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회원들의 지지를 이끌어내었고, 결국 성공적으로 회생절차 종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. 통상적인 골프장에 대한 회생절차 M&A와 달리, 위와 같은 거래구조 및 회원제 유지의 방식으로 회생절차를 종결한 사례로는 지금까지 없었던 것으로, 선례를 형성한 의미 있는 도산팀의 성과라고 할 것입니다.

 

도산팀
담당변호사: 이왕민, 김정동